티스토리 뷰

금융자료

직접투자와 간접투자

BigKat 2011. 11. 11. 02:22
직접투자와 간접투자,어떤 투자방법이 나에게 맞는 투자 방법일까? 


간단히 예를들자면
직접투자란 증시에서 주식매매를 자신이 판단하여 투자하는 것이고,
간접투자란 투자자금을 모은 투자를 전문으로 하는 금융회사가 이를 운용하고
그 수익을 투자자에게 분배하는 것입니다.

최근 큰 인기를 끌어왔던 변액유니버셜보험이나 펀드가 바로 간접투자의 한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.
조금 더 살펴보면 ELS 같은 금융상품들도 간접투자에 해당됩니다.
국민연금공단도 적립금의 30%를 증시에 투자하는 등 , DC형 퇴직연금이나
IRA(개인퇴직연금계좌)도 일정 부분 증시에 투자하고 있으므로 이들 역시 결과적으로
간접투자에 해당하게 되고 이로인해 대부분의 국민들이 간접투자를 하고 있는것과 마찬가지 입니다.
 

 
직접투자와 간접투자 그 전에 알아두어야 할 것.

간접투자는 투자를 전문으로 하는 회사에 의해 이루어지므로 상대적으로 투자안전성은 높은 반면 그 수수료가 만만치 않습니다. 예를 들어 주식형 펀드의 수수료는 투자성과에 관계없이 매년 평준잔고의 약 2.5%에 해당하는 돈을 수수료로 떼게 되는데 1억을 투자한 경우 수익이 없는 해에도 250만원의 수수료를 부담해야 합니다. 때로는 펀드에따라 연 4%의 수수료를 부담하는 펀드도 있으니 잘 알아두어야 합니다.
변액유니버셜보험의 경우 펀드에 비해 운용수수료는 낮으나, 초기 사업비 등으로 납입금의 약 10%이상을 7년 이상 떼는 경우가 적지 않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.
 
반면 직접투자는 수수료 부담은 없지만.그만큼 손실의 위험도가 커집니다. 
직접투자에서 살아남는 투자의 방법으로 일정하게 우량 주식을 꾸준히 사 모으는 방법을 권합니다. 비교적 많은 전문지식을 필요로 하지 않으면서도 장기간 투자하여 좋은 성과를 거둔 예가 적지 않기 때문입니다.

직접투자와 간접투자, 투자 전 분야별 확실한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. 

[링크]은행사,증권사,보험사 금융상품 비교 알아보기 
[링크]펀드 수익률,펀드 정보얻는 법
[
링크]나에게 맞는 투자방법은? 무료재무설계 서비스 신청하기 

 
댓글